코로나로 인한 투자 아이디어 (feat. 골프장)

Hits: 731

 

텔레그램에는 이미 1~2개월 전에 공유했던 사항인데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수혜를 보는 업종은 무엇이 있을까 싶어 내 휴민트들에게 case by case로 접촉한 적이 있었다. 인터넷 검색으로 나오는 뻔한거 말고 혹시 호황이거나 불황임을 전혀 못 느끼는 업종 없냐고.

 

 

그 중 특이했던 게 바로 ‘골프장 Biz’ 였다.

 

[남자골프 세계랭킹 순위. 난 개인적으로 ‘Dustin Johnson’을 좋아한다. 아시아의 희망이라 불리는 마츠야마 히데키는 요즘 하향세 -.-]

난 운동, 특히 구기종목을 무지하게 좋아하는 지라 골프 또한 좋아하는데 요즘은 비즈니스가 아닌, 개인 취미나 여가 활동으로 골프를 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물론 여기에는 9홀짜리 퍼블릭 골프장이 곳곳에 생겨나면서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게 대중화에 한 몫했다고 생각함.

Anyway, 골프 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지갑 사정이 여유로운 편이다. 그래서 처음엔 국내 골프장 다니다가 중국 (특히, 인천과 인접한 산둥반도의 옌타이, 칭다오, 웨이하이) 베트남, 마카오 등으로 원정을 떠난다.

 

 

그러다가 진짜 돈 많고 시간 많은데 ‘골프에 미친’ 단계로 들어서면 Western, 즉 유럽 / 미국으로 골프 여행 떠남. 넘사벽 클라쓰~!

 

 

골프나 당구나 ‘중독’이 무서운데 중독되면 하루 종일 이것만 생각이 남. 그래서 어쩔수 없이 필드 못 나가는 사람들은 스크린골프로나마 달래보는 거고.

(이번에 골프존 실적 대박난 거 보셨죠?)

 

그런데 올 초에 중국에서 창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 모든 항공편이 사실상 올스톱 되면서 해외로 나가는 것 자체가 틀어막힘 → 해외 원정 라운딩 또한 불가능해졌다.

손과 발이 묶인 우리 골프 애호가들 형님, 누님들이 과연 가만히 있을까?

가뜩이나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갇혀 있는 것도 답답해 죽겠는데 운동도 못하게 하면 골프 매니아들 정말 미침.

결국, 이런저런 수요들이 결국 국내 골프장’ 라운딩으로 몰리게 됨.

(그것이 정규 CC든, 퍼블릭이든 중요하지 않음)

골프야 원래 2~4명 정도로 공기 좋은 야외에서 삼삼오오 치는 거니까 코로나 영향에서도 자유롭고 운동도 하면서 여행 기분도 내고 1석3조 이상임.

코로나 때문에 오히려 골프장 부킹은 더 빡세졌는데 실제로도 그런지 확인해볼까?

아래는 acegolf.com 사이트의 수도권 지역 예약 현황이다.

 

 

레이크사이드, 뉴서울, 남서울, 사진상엔 안 나와있지만 영종도의 스카이72까지 그야말로 Full임. (6월도 마찬가지)

코로나로 인해 다들 힘들다힘들다 하는데 이 같이 코로나 무풍지대도 있었음.

말 나온 김에 골프장업을 영위하는 상장기업 ‘베뉴지’의 주가 그래프를 볼까?

 

 

코로나가 정점을 찍던 3월 하순에 800원 초반까지 떨어졌다가 현재는 거의 1600원이니 거의 2배 올랐음. 그래봤자 시총이 아직도 700억원 대.

베뉴지란 기업에 대해 좀 더 부연 설명해보자면,,,

원래는 그랜드백화점이라는 종목이었고 지금도 해당 업을 영위 중에 있다.

 

 

(서울 화곡동, 등촌점, 경기 일산점 및 수지점 등. 사진은 일산점)

무엇보다 사업보고서에 나온 바와 같이 본인들의 위치를 알고 주제 파악을 확실히 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듦.

 

 

아래 표를 보면 경쟁이 심하고 수익 내기 어려운 백화점 쪽 매출이 줄어드는 것을 신규 사업이라 할 수 있는 골프장 쪽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커버하는 것을 볼 수 있음.

 

 

아래는 최근 3년간 실적인데 2020년은 골프장 매출이 터지면서 잘만 하면 700억도 찍어줄 수 있다 본다.

더구나 골프장 쪽은 마진율도 좋기에 순이익 및 영업이익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은 물론이고.

 

 

베뉴지 말고도 KMH 및 MH에탄올 또한 골프장 업을 하는데 골프장에 비해 본업 비중이 워낙 큰 지라 애매함.

특히, KMH는 최근에 많이 올랐음.

 

 

할 얘기가 더 있지만 사족이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한다.

지금보다 더 주가의 upside 여지가 있는지, 투자 아이디어가 유효한지 여부는 it’s up to you.

오늘은 여기까지.

Regards,

Brandon

Post Author: Brandon Kim

MONEY

1 thought on “코로나로 인한 투자 아이디어 (feat. 골프장)

    익명

    (2020-05-15 - 2:36 오후)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